공부하자/워드프레스1급 박살내기

제 3과목 - 컴퓨터의 구성요소[하드웨어]

YoBot 2017. 4. 11. 00:22

1. 하드웨어(Hardware)

(1) 컴퓨터의 5대 기능

  • 입력기능 : 컴퓨터 외부의 데이터를 컴퓨터 내부로 읽어오는 기능
  • 출력기능 : 컴퓨터 내부의 정보를 컴퓨터 외부로 꺼내는 기능
  • 기억기능 : 프로그램이나 데이터를 저장하는 기능
  • 연산기능 : 사칙연산, 논리연산, 비교, 판단 기능
  • 제어기능 : 입력, 출력, 연산, 기억 기능을 제어하고 감독하는 기능

(2) 중앙처리장치(CPU)

  • 산술논리 연산장치(ALU)와 제어장치로 구성
  • 인간의 뇌에 해당하는 컴퓨터 시스템의 핵심장치
  • 산술 및 논리연산을 담당

   1) CPU의 처리속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

  • 워드 크기 : CPU가 한 번에 처리하는 정보의 단위
  • 버스 : 메인보드 통로를 통해 CPU와 필요한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는 통로를 의미하며, 버스의 종류로는 16비트 ISA 방식, 32비트 VESA 방식, PCI 방식 등이 있음
  • 주메모리 크기 : 메모리가 부족하면 하드디스크의 일부를 주메모리처럼 사용하게 되어 처리속도가 느려지게 되고, 주 메모리가 크면 다양한 기능을 가진 소프트웨어와 데이터를 한꺼번에 처리할 수 있어 수행속도가 빨라지게 됨
  • 클럭 속도 : CPU가 동작하는 클럭 속도를 메가헤르츠(MHz)로 나타내는데, 이는 초당 백만 개의 사이클을 의미하며 수치가 클수록 정보를 주고받는 속도가 빠름을 의미
  • 캐시메모리 : CPU와 DRAM으로 구성된 주기억장치와의 처리속도 차를 줄이기 위해 SRAM으로 구성된 캐시 메모리를 두어 CPU의 작업을 돕는 데 사용함
  • 수치연산 보조 프로세서 : CPU가 복잡한 통계처리나 CAD와 같은 설계 작업을 수행하다 보면 처리속도가 느려지게 되는데, 보조 프로세서를 추가하면 처리속도가 빨라짐

   2) CISC와 RISC 마이크로프로세서의 특징

    ① CISC

    • 중앙처리장치(CPU)용 명령어 집합이 커서 많은 명령어들을 프로그래머에게 제공해주므로 프로그래머의 작업을 쉽게 해줌
    • 구조가 복잡하므로 생산단가가 비싸며 전력소모가 큼

    ② RISC

    • 전력소모가 적고 CISC 구조보다 처리속도가 빠름
    • 필수적인 명령어들만 제공되므로 CISC구조보다 덜 복잡하고 생산단가가 낮음
    • 복잡한 연산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RISC가 제공하는 명령어들을 반복수행해야 하므로 프로그래머의 작업이 복잡한 단점이 있음
    • 중형 컴퓨터나 UNIX 워크스테이션과 같은 고급 마이크로 컴퓨터들이나 몇몇의 프린터 등에 사용되고 있음

(3) 제어장치와 연산장치

   1) 제어장치(Control Unit)

  • 입출력장치와 기억장치 및 연산장치 등을 제어
  • 디코더(Decoder)를 통해서 명령어를 해독하고 제어 신호에 따라 동작하는가를 감시, 감독
  • 사용 레지스터의 종류 : 프로그램 카운터(PC), 명령 레지스터(IR), 명령 해독기, 기억번지 레지스터(MAR), 기억버퍼 레지스터(MBR) 등

   2) 연산장치(ALU ; Arithmetic & Logic Unit)

  • 자료의 비교, 판단과 산술연산, 논리연산, 관계연산, 이동 등을 수행
  • 사용 레지스터의 종류 : 누산기, 데이터 레지스터, 가산기, 상태 레지스터 등

(4) 레지스터와 버스의 이해

   1) 레지스터(Register)

    데이터를 일시적으로 기억할 수 있는 중앙처리장치내의 임시 기억장치

    ■ 레지스터의 종류

    • 누산기(Accumulator) : 연산기의 입출력 데이터를 임시적으로 기억하는 연산용 레지스터
    • 프로그램 카운터(Program Counter) : 프로그램의 수행 순서를 제어하는 레지스터로, 다음에 실행할 명령의 번지 기억
    • 명령어 레지스터(Instruction Register) : 현재 수행중인 명령의 내용을 기억하는 레지스터
    • 메모리 주소 레지스터(MAR ; Memory Address Register) : 기억장소의 번지(주소)를 기억하는 레지스터
    • 메모리 버퍼 레지스터(Memory Buffer Register) : 기억장치를 통해 접근되는 CPU의 레지스터
    • 상태 레지스터(Status Register) : CPU에서 수행되는 연산에 관련된 여러가지 상태 정보를 기억하기 위해 사용되는 레지스터

   2) 버스(Bus)

  • 메인보드 통로를 통해 CPU와 필요한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는 통로
  • CPU 내부에서 레지스터들을 연결하는 내부 버스와 CPU와 기억장치, CPU와 입출력장치들 간을 연결하는 외부 버스가 있음
  • 외부 버스의 종류 : 데이터 버스, 주소 버스, 제어 버스
  • 버스의 발달 과정 : ISA 버스 → VESA 로컬 버스 → PCI 버스

(5) 주기억장치

    프로그램이나 데이터를 기억하는 곳으로 기억공간의 크기에 제한을 받지만 처리속도가 빠르며, ROM과 RAM으로 구성되어 있음

   1) ROM (Read Only Memory)

    기억되어 있는 데이터를 읽기만 가능한 비취발성 메모리

    ■ ROM의 종류와 특성

    • MASK ROM : 한번 기억된 내용은 변경할 수 없는 메모리로, 컴퓨터 제조회사에서 제작해줌
    • PROM(Programmable ROM) : 한 번에 한해서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기록할 수 있는 메모리
    • EPROM(Erasable PROM) : ROM Writer에 의해 데이터를 기록하고, 자외선과 같은 특수 장치를 사용해서 내용을 지우고, 새로 프로그램을 등록할 수 있는 메모리
    • EEPROM(Electrically Erasable Programmable Read Only Memory) : 전기적으로 기억된 내용을 지울 수 있어 여러 번 쓰고 지울 수 있는 메모리

   2) RAM(Random Access Memory)

    전원이 ON 상태일 경우에 한해서 읽고 쓰기가 가능한 휘발성 메모리

    ■ RAM의 종류

    • DRAM : 전원이 켜진(ON) 상태라 해도 일정시간이 지나면 전하가 방전되므로 주기적인 재충전(Refresh)이 필요한 휘발성 메모리
    • SRAM : 전원이 공급되는 동안에는 기억 내용이 그대로 유지되는 휘발성 메모리로, DRAM 보다 구조가 복잡하며 전력소모가 많음

    ■ SRAM과 DRAM의 차이

      구 분SRAMDRAM
      사용 범위캐시 메모리주기억장치
      가격비싸다싸다
      속도빠르다느리다
      구조복잡하다단순하다
      용량작다크다

(6) 기타 기억장치

   1) 플래시 메모리(Flash Memory)

  • 플래시 EEPROM이라고도 하며, RAM처럼 저장된 정보를 변경하거나 ROM처럼 한번 기억된 정보를 유지할 수 있는 장점이 있음
  • 전원과 무고나하게 기록된 내용이 유지되는 비휘발성 메모리
  • 휴대용 컴퓨터나 노트북의 하드디스크 역할 또는 BIOS 같이 작은 양의 정보를 기록하는 역할 수행
  • 전기적으로 기억된 정보를 삭제하고, 다른 정보를 써넣을 수 있음

   2) 캐시 메모리(Cache Memory)

    CPU와 DRAM으로 구성된 주기억장치와 처리속도 차를 줄이기 위해 SRAM으로 구성된 캐시 메모리를 두어 CUP의 작업을 돕는 데 사용

   3) 가상 기억장치(Virtual Memory)

    기억장치의 용량을 더 크게 사용하기 위한 것으로 디스크의 메모리를 주기억장치와 같이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

   4) 연관 기억장치(Associative Memory)

    CAM(Content Addressable Memory)라고도 하며 기억된 내용 일부를 이용하여 데이터에 직접 접근할 수 있는 메모리

(7) 입력장치

  • 스캐너(Scanner) : 빛의 반사 작용을 이용해서 사진이나 그림 등의 디지털 데이터로 변화하는데 사용되는 입력장치
  • 태블릿(Tablet) : CAD/CAM이나 설계도면, 지도와 같이 정밀하고 복잡한 데이터를 입력할 때 사용하는 장치로, 입력받을 데이터를 올려놓은 테이블과 입력 펜 또는 마우스 등으로 구성되어 있음
  • 디지타이저(Digitizer) : 문자나 도형의 위치 좌표를 디지털적으로 검출하여 정보를 입출력하는 장치
  • 마우스(Mouse) : 모니터 화면상에 나타나 있는 내용 중 원하는 항목으로 선택하기 위해 사용되는 입력장치
  • 트랙볼(Trackball) : 마우스와 유사한 것으로 볼을 돌려 볼이 이동한 거리만큼 화면에서 커서 이동 가능
  • 터치패드(Touch Pad) : 패드에 손가락으로 그림을 그리듯이 움직이면, 포인터가 손가락을 따라 움직이게 되며 작업을 수행함
  • 광펜(Light pen) : 펜 모양의 입력장치로 화면에 나타나는 정보를 선택하거나 직접 그리거나 써서 컴퓨터에 입력하는 전자장치
  • 바코드(Bar-code) : 굵기가 서로 다른 선을 조합시켜 코드화해서 특정 물품들을 구분하기 위해 사용함(예 : 슈퍼마켓이나 백화점 등에서 물품관리에 이용)
  • 터치 스크린(Touch Screen) : 접촉식 화면이라는 뜻으로 키보드나 마우스의 조작 없이 사람이 손가락으로 화면에서 물체를 선택하여 데이터를 입력할 수 있게 하는 장치
  • 키보드(Keyboard) : 가장 많이 사용하는 표준 입력장치 중 하나로 키보드 판에 있는 문자나 숫자를 손으로 눌러 데이터를 입력하는 장치
  • 광학마크 판독기(OMR) : 컴퓨터용 연필이나 싸인펜으로 특정 형식의 용지나 카드에 데이터를 고아학적으로 판독하여 컴퓨터에 입력하는 장치(예 : 수학능력시험 답안 등에 활용)
  • 자기잉크문자 판독기(MICR) : 자성 잉크를 사용해서 인쇄된 문자들을 판독 헤드가 지나면서 신호를 감지하여 판독하는 장치(예 : 자기앞 수표, 지로 영수증 등에 활용)

(8) 출력장치

  • 플로터(Plotter) : 펜을 상하좌우로 움직여가면서 단순 문자에서부터 그래프나 도형, 복잡한 설계 도면까지 인쇄 용지에 출력할 때 사용하는 장치
  • 표시장치 : 화면에 내용을 표시하는 장치로 PC에서는 CRT 디스플레이, 액정(LCD) 디스플레이, 플라즈마 디스플레이를 주로 사용함
  • 프린터(Printer) : 컴퓨터로 작업한 내용을 종이에 인쇄하는 장치로, 크게 충격식과 비충격식 프린터로 분류함
  • 마이크로필름 출력장치(COM) : 컴퓨터로 작업한 내용을 저장하는 장치 중 하나로 많은 양의 정보를 작은 부피로 보관 및 관리하기가 용이

(9) 보조기억장치

  • 주기억장치를 보조해주는 기억장치로 대량의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으며 자기테이프, 자기디스크, 자기드럼, 광디스크 등이 있음
  • 주기억장치에 비해 처리속도가 느리고, 반영구적으로 저장 가능
  • 처리속도 : 자기드럼 > 자기디스크 > 자기테이프
  • 기억용량 : 자기테이프 > 자기디스크 > 자기드럼
  • 자기디스크, 자기테이프, 자기드럼, 광디스크 등은 입출력 겸용장치이면서 보조기억장치로 사용

   1) 자기디스크(Magnetic Disk)

    ■ 자기디스크의 구성 요소

    • 트랙(Track) : 디스크상의 동심원을 의미
    • 실린더(Cylinder) : 디스크의 중심 축으로부터 동일한 거리에 위치하고 있는 트랙의 모임
    • 섹터(Sector) : 실제 데이터가 기록되는 위치로 트랙을 여러 구역으로 분리한 것
    • 읽고/쓰기 헤드(Read/Write Head) : 디스크에 데이터를 읽거나 쓰기 위한 장치
    • 액추에이터(Actuator) : 디스크상에 있는 자료를 꺼내기 위해 읽기/쓰기 헤드를 이동시키는 데 사용되는 장치
    • 디스크 팩(Disk pack) : 여러 장의 디스크를 하나로 묶어 사용하는 것

    프로그램 라이브러리
      여러 사용자들이 공유할 수 있도록 여러 유형의 프로그램들을 저장해두는 것으로, 가격도 적당하고 임의 접근이 가능한 자기디스크를 많이 사용함

   2) 자기 테이프(Magnetic Tape)

    롤리에스테르 필름의 표면에 자성 물질을 입힌 대용량의 저장매체로 순차처리만 가능
  • IBG(Inter Block Gap) : 블록과 블록 사이의 공백
  • IRG(Inter Record Gap) : 레코드와 레코드 사이의 공백
  • 트랙(Track) : 7 또는 9 트랙으로 구성
  • Read/Write Head : 정보를 읽고 쓸 수 있는 헤드
  • BOT(Beginning of Tape) : 테이프의 끝 위치를 나타냄
  • EOT(End of Tape) : 테이프의 시작 위치를 나타냄
  • BPI(Byte(Bit) Per Inch) : 기록밀도로, 1인치에 기록할 수 있는 문자 수(또는 비트 수)
  • TPI(Track Per Inch) : 1인치에 기록되는 트랙 수
  • TM(Tape Mark) : 특수문자 1개로 레이블과 파일을 구분하기 위해 사용

   3) 자기드럼(Magnetic Drum)

  • 직경 20~30cm인 금속 원통의 표면에 자성 물질을 입힌 것으로, 수십에서 수백 개의 읽고/쓰기 헤드가 각 트랙마다 고정된 형태로 배치되어 있어 데이터를 액세스하는데 자기디스크나 자기테이프보다 빠름
  • 순차처리와 비순차처리 모두 가능

   4) 하드디스크(Hard Disk)

    개인용 컴퓨터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고정디스크 장치로, 대용량의 데이터를 비순차적으로 처리가 가능하며 처리속도가 빠름

   5) 광자기디스크(MOD : Magneto Optical Disk)

  • CD-ROM과 유사한 기억장치로 레이저를 이용해서 하드디스크나 플로피디스크보다 작은 면적에 대용량의 데이터 기록 가능
  • 데이터 전송속도는 하드디스크와 유사하지만 데이터를 저장할 때에는 이전의 데이터를 지운 다음 저장하게 되므로 속도가 느림

   6) CD-ROM(Compack-Disk Read Only Memory)

  • 600MB 이상의 데이터를 저장 가능한 읽기 전용 저장 매체
  • 플라스틱 원판에 금속 표면을 입힌 CD-ROM의 직경은 12cm, 두께는 1.2mm로 연속된 나선형의 트랙을 사용하며, 섹터의 길이가 일정함
  • 하드디스크에 비해 처리속도가 느림

   7) WORM(Write-Once Read Many Disk) CD

    보조기억장치나 파일링 시스템에 사용되는 저장매체로, 한 번 저장된 내용은 변경이 불가능하며, 대용량의 데이터를 영구적이면서 보다 안정되게 보존할 수 있음

    ■ 저장매체의 종류

    • 자기 저장장치 : 플로피디스크, 하드디스크, 자기테이프, 자기디스크
    • 광 저장장치 : CD-ROM, WORM, 광자기디스크